소통력 강화를 통한 환자 컴플레인 해소 를 주제로 지난 3월 23일(토) 토즈 세미나실에서 로덴치과그룹(대표 조영환)이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

치과진료에 있어서 환자들의 권리의식 강화와 치과내 커뮤니케이션의 미흡함으로 발생할 수 있는 컴플레인은 진료를 하는 치과의사는 물론 환자와 대면접촉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은 스탭들에게도 가장 큰 업무스트레스 중에 하나다.
따라서 이러한 컴플레인을 예방하고 해결키 위해서는 스탭들의 소통력 강화가 필요할 것이고 적절한 컴플레인 응대 스킬도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환자응대의 과정과 상담과정에 있어서 환자와 소통에 대한 역량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환자의 컴플레인은 대부분 응대와 상담과정에서 그 원인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 데 때문에 스탭들의 환자응대역량과 상담역량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때문에  환자와의 소통을 강화해 환자의 진료에 대한 이해를 돕고 컴플레인이 발생할 경우 환자의 유형에 맞는 대처를 통해 컴플레인을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하다.

이번 ‘스텝레벨업 세미나’에 참석한 로덴치과의 스텝들은 ‘환자의 컴플레인’에 대한 고충을 누구보다 실감하고 있기 때문인지 환자의 소통강화를 통한 컴플레인 예방과 컴플레인이 생길 경우 원만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한 강의내용에 큰 관심을 보였다.

한편, 환자 컴플레인 응대에 대한 교육으로 다음 달에 부산과 경남 지역의 스탭들을 위해서도 같은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