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us Surgery의 가장 큰 변화는 최소 침습과 장비의 발전

(주)신흥이 후원하고 A.T.C 임플란트 연구회가 주최하는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19’가 오는 3월 24일(일) 서울 COEX3층 오디토리움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네 번째를 맞은 이번 심포지엄은 ‘Sinus Surgery? Revisited’를 주제로 특별 연자 Dr. Salama<사진>가 내한한다. 그가 내한하기에 앞서 사전인터뷰로 그의 강의요지를 짚어봤다.(편집자주)

Q.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19에 강의하는 소감은
이번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19를 통해 한국의 치과의사들과 함께 토론하고 배우기를 기대하고 있다. 항상, 한국 치과의사들의 진료 수준에 깊은 인상을 받고 있었다. 이번에 잊지 못할 경험을 가지게 될 것 같다.

▲ Dr. Salama
▲ Dr. Salama

Q. 이번 주제는 Sinus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Sinus Surgery에 가장 필요한 insight는?
정확한 진단, CBCT 3D 계획 및 환자들에게 최소한의 합병증만 유발할 수 있는 minimally invasive surgery다. 향후 미래에는 이러한 Sinus Graft procedure가 핵심이 될 것이다.

Q. 오늘날 sinus surgery의 발전은 crestal approach와 lateral window approach의 경계를 넘나드는 것으로 보인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볼 때 crestal 방식과 lateral window 방식의 비율은 어떻게 된다고 보는가?
개인적으로는 진료시 crestal approach와 lateral window approach 방식을 50대 50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lateral approach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Sinus surgery에서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합병증을 대처하는 데 한계가 있다.

Q. 과거와 달리 Sinus Surgery의 가장 큰 변화는?
piezosurgery, neurosurgical drills, osseodensification, hydraulic techniques와 같은 Minimally invasive하게 수술 할 수 있는 장비 및 수술 기구들이 전 세계적으로 발전되고 개선되고 있다.

Q. DentalXP에 대해 소개 해 준다면?
DentalXP는 2006년 글로벌 치과 교육 커뮤니티에 대한 아이디어에서부터 출발했다. 그 당시 조지아 공대 컴퓨터과학과 졸업생인 쌍둥이 형제를 치료하고 있었는데 그들에게 DentalXP에 대한 아이디어를 전하고 웹사이트 개설과 컨셉에 대한 도움을 받아 시작하게 됐다.

DentalXP는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실력과 재능 있는 교육자를 찾아 이들에게 ‘디지털 무대(digital stage)’를 제공하는 곳이다. 이를 통해 전 세계가 그들의 지식과 경험을 배울 수 있게 하고 있다.
현재까지 13년의 역사 동안 전 세계적으로 약 225,000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며 DentalXP는 세계 No.1 온라인 치과 교육 사이트로 여전히 성장 중에 있다.

NYU의 Implantology와 Orthodontic Aligner Therapy에서 certificate를 주는 DentalXP Online Fellowship Program을 가지고 있으며 곧, Digital Dentistry와 Cosmetic Restorative Dentistry에서의 다른 프로그램들도 추가할 계획이다.

우리는 더 나은 치과의사가 되기 위해 열망하는 사람들을 위해 글로벌 치과 세계를 ‘connecting 한다’는 목표를 달성했다고 믿고 있으며 이것이 나의 비전이기도 하다.

Q. 한국 의사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The New Age of Sinus Augmentation: A Modern Algorithm for the Posterior Maxilla 를 주제로 강의를 준비하고 있다. 더불어 DentalXP.com에도 현재 많은 한국 의사들이 가입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더 많은 치과의사들이 함께 지식을 공유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