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하의 기를 살리는 상사의 말 한마디

요시다 유키히로 지음 | 류순미 옮김 | 14,000원 | 더봄 | 216쪽

 

이 책은 과거 말투 때문에 부하와의 관계가 좋지 않아서 여러 번 좌절을 겪었던 저자의 실패담과 극복법을 다룬 커뮤니케이션 교재이다. 현재 소통에 문제를 겪고 있는 세계 유수 기업의 리더들에게 ‘부하의 사기를 높이는 방법’을 강연하는 저자는 ‘신의 대화법’이라 극찬을 받은 그 내용을 다듬어 책으로 엮었다.

같은 말을 하더라도 표현하는 방식에 따라 상대의 태도가 크게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깨달은 저자는 말하는 방식, 즉 상대가 납득할 수 있게 쉽게 ‘표현’하면 마음이 열린 부하가 자발적으로 움직여 조직의 성과도 높아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은 상대와 호응하는 법, 질문하는 법, 칭찬하는 법, 부탁하는 법, 격려하는 법, 소통하는 법, 질책하는 법으로 나누었으며, 각 장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좋은 대화법과 나쁜 대화법의 실례를 구체적으로 하나하나 비교, 대조해 놓았기 때문에 누구라도 이해하기 쉽고 실생활에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가족들 간에도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조직의 리더가 이 책의 내용을 실천하면 상하 관계를 부드럽게 하고, 조직 관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미 많은 일본의 많은 기업과 임원들이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는 이유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