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턱관절교합학회 종합학술대회, 지난 27일 28일 양일간

대한턱관절교합학회(회장 이석형) 종합학술대회가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서울아산병원 동관 6층 대강당 및 소강당에서 개최됐다. <사진>

‘교정치료 교합부터 총의치 교합까지’를 주제로 교합에 관한 모든 치과치료를 총망라하는 주제를 다루었다. 그 중에서도 특별히 흡착 총의치에 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일본과 해외에서 흡착 총의치로 강의와 저술 활동으로 유명한 Dr. Katsushi Sato와 Dr. Fumiaki Yamazaki가 강의를 펼쳤다.

Dr. Katsushi Sato는 그의 책 What is suction denture? 와 This is suction denture! 가 한국어판으로 출판되어 한국 치과의사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이번 학술대회 중 28일(일) 오후 세션에서는 SEMCD(Suction effective mandibular complete denture) instructor인 세 연자가 하악 흡착의치 제작 시 인상을 채득하는 과정을 실시간 라이브와 현장감 있는 강의를 통해 전달했다.

노관태 교수는 실제 무치악 환자분의 예비인상 채득을 시연했다.

Sato, Yamazaki 선생은 개인트레이의 구체적인 설계와 최종인상채득과정에 대해 강의했다.

노관태 교수는 의치제작 후에 흡착이 이루어지지 않는 환자의 repair과정에 관해 설명하고 청중들의 질문을 모아 세 명의 연자들이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학술대회의 오랜 주제 TMD 에 관한 주제도 27일(토) 오전에 다루어졌다.

이부규(서울아산병원) 교수는 전통적인 splint 치료와 물리치료 외에 TMD의 대안적 치료에 대해 강의했다.

임상 주제 외에도 불황에 대처하기 위한 치과 경영 세미나도 같이 진행됐다. 치과의사들에게 생소한 ERP 프로그램(부엉이 ERP)에 관한 내용은 주목받았다.

단순 설명식 강의를 벗어나 개별 노트북에 프로그램을 설치해 실제적으로 사용해 보는 실습식 강의가 진행됐다.

ERP 프로그램 사용을 통해 치과 회계의 효율성을 올리고, 불필요한 세금 지출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ERP 프로그램에 관한 내용은 부엉이 회계의 김성진 회계사가 진행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회원들의 교합에 관한 지식과 실제적인 임상 술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준비됐다”면서 “임상 지식과 술식 이외에 치과 경영에 관한 노하우를 전수하기 위한 방안으로 준비했다”고 학회측은 밝혔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