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7차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 종합학술대회 오는 25일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회장 박영욱, 학술대회장 이재훈, 이하 학회) 제 57차 종합학술대회가 오는 25일(목)부터 27일(금)까지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에서 개최된다.

이번학술대회는 단국대 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 주관으로 청주에서 개최된다.

이번 학술대회는 ‘New Fashion in Maxillo facial Cosmetic & Functions’를 주제로 턱교정 수술과 안면의 심미적 치료 및 수면무호흡 치료법으로 선택과 집중하여 진행된다.

또한, 우리나라 미의 기준은 점차 서구화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와 비슷한 생김새와 피부, 문화 및 정서를 지닌 이웃나라 동아시아인들의 미의 기준은 어떠한지 그 차이를 알아볼 예정이다.

이에 초청강연도 다양한 주제가 아닌 턱교정 수술로 한정 YR Chen(타이완 장궁메모리얼병원) 교수, Mitsugi(일본) 박사, Wang(북경대) 교수와 김재승(건국대) 교수를 초청해 턱교정 수술의 진단과 수술법에 대해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 강연과 심포지엄 역시 국내와 동아시아의 연자들이 함께 아시아인의 턱, 얼굴 심미와 기능의 새로운 치료법에 관한 강의가 마련되어 있다.

학회는 1962년 창립된 이후, 지금까지 턱 얼굴 영역의 재건수술과 미용수술 분야에서 끊임없는 발전을 이루어 왔다.

최근에는 턱교정 연구소(Orthognathics Institute)를 출범했으며, 턱얼굴 미용수술연수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함으로써 회원과 치과의사들에게 미용시술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턱얼굴성형재건연구의 결과물인 학회지 ‘Maxillofacial 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를 발간하고 있다.

박영욱 회장은 “턱교정 수술을 중심으로 최신 진단기법과 수술개념에 대해 지견을 나누고 우리 학회와 자매결연을 맺은 일본 악변형증학회와 대만 구강악안면외과학회 사절단이 심포지엄에 함께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턱교정 연구소에서는 안면 비대칭(Facial Asymmetry)을 주제로 심포지엄과 구연, 포스터를 통한 학술교류도 진행될 예정이다.

구연발표는 Keynote speaker로 운영할 예정이며, 심포지엄 OGS of facial asymmetry 섹션도 턱교정 연구소 주관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최진영(서울대 구강악안면외과) 교수 강의 미리 보기]

폐쇄성 수면 무호흡환자에서 개별화된 치료계획
전통적인 양악전진술과 변형된 양악전진술

 

폐쇄성 수면 무호흡(OSA)은 반복적인 상기도 폐쇄에 의해 일시적인 무호흡(temporary cessation of breathing, apnea)과 얕은 호흡(shallow breathing, hypopnea)이 발생되는 수면 질환이다.

대표적인 OSAS의 치료법으로는 지속적인 비강 양압기 사용(nCPAP), 구강내 장치(oral appliance)와 같은 비외과적 치료와 구개수구개인두 성형술(Uvulo Palato Pharygo Plasty UPPP), 설기저부 절제술(tongue base reduction, TBR), 이설근 전진술(Genioglossus Advancement GA) 양악 전진술(MaxilloMan dibular Advancement, MMA), 기관절개술 (tracheostomy) 등의 외과적 치료를 생각할 수 있다.

이중 MMA는 인두와 하인두의 기도공을 확장하여 흡기시 음압에 의한 상기도 폐쇄를 줄일 수 있다.

성공률이 75%-100%일 정도로 지금까지 알려진 외과적 치료법중 성공률이 가장 높은 술식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MMA의 양을 결정할 때 서양인의 경우 8-12mm 정도의 전진이 추천된다.

그러나 동양인은 진단시 코가 낮고 입술이 돌출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백인에서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양의 전진은 얼굴의 심미성을 해칠 수 있다.

그러므로 양악 전진술을 요하는 한국을 비롯한 극동아시아의 수면무호흡 환자에서는 외모의 악화 없이 양악전진술의 양을 결정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악전진술을 요하는 환자에서 외모분석을 통하여 전통적인 양악전진술(conventional MMA)과 분절 골절단술을 동반하는 변형된 양악전진술(modified MMA)을 주치료법으로 하는 개별화된 치료계획을 세워 치료함으로써 수술 후 수면치료효과와 심미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번 강의에서는 턱교정 수술이 상기도변 화에 미치는 영향, 폐쇄성 수면 무호흡치료를 위한 양악전진술을 포함하는 외과적 치료, 외모분석을 통한 개별화된 치료계획의 적용 사례 및 그 결과에 대해 오는 27일(토) 청수호텔에서 개최되는 제57차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 학술대회에서 강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