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환 원장은 최근 나는 1인 병원 의사다라는 책을 통해 처음 치과를 개원하면서부터 지금까지의 1인 치과의 운영에 관한 얘기들을 담아냈다. 현재 그는 코골이 이갈이 턱관절 치료 특허정치와 코리 템플리트치료 전문병원, 수면 무호흡 개선 및 악궁성장 DNA 장치 공식치과이기도 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1인 치과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법들을 찾아 가고 있다. 그의 열정의 개원스토리를 수회 걸쳐 게재코자 한다.(편집자주)

 

지난 호에 이어 ▶

 

오늘부터 당장 매일의 당신의 상담과 진료 모습을 동영상에 담아 모아 보라. 그리고 그것을 교육 자료로 활용하고 마케팅에 활용해 보라.

온라인의 동영상은 복제된 내가 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당신을 알리게 될 것이다.

병원에서 신입직원 교육 자료로도 쓰고 환자에게 상담 전에 상담 후에 보여주고 인터넷에 올리고 페이스북에 올리고 카페에 담는다.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 필자를 찾아오게 된다.

당신은 지식 쌓는 것을 좋아하는가? 아니면 지혜를 쌓는 것을 좋아하는가?

필자는 지식 쌓는 것을 좋아하지만 지혜를 쌓는 것을 더욱 좋아한다.

지식을 쌓으려면 끊임없이 책을 읽고 논문을 읽고 공부하고 그러한 내용들을 끊임없이 머릿속에 넣어야 한다. 머리에 넣는 것은 지식이다.

지혜는 머릿속에 있는 것을 끄집어내어 현실에 사용하는 것이다. 배운 것들을 토대로 환자에게 적용해서 바꾸어 나가는 것은 지혜이다.

의사 마인드로 하기 위해서는 지식이 필요하다. 사업가 마인드로 하기에는 지혜가 필요하다. 때로는 내가 부족하기 때문에 나보다 나은 사람을 고용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지혜다. 지식보다는 지혜를 쌓아 가야 한다.

이를 위해 하나님께서 함께할 것이다.

필자는 매일 글을 쓰는 작가이자 사업가 이다. 운 좋게도 어쩌다 보니 의사 면허까지 가지고 있다.

나는 예술을 사랑하는 예술가이다. 나는 환경을 사랑하는 환경 운동가이다.

당신이 의사 마인드에서 깨어나 사업가로서 마음을 가질 때 원하는 것들을 얻을 수 있다.

잠자는 내 안의 거인을 깨워라. 거인이 깨어나고 있다. 거인이 깨어났다.

 

다음 호에 계속 ▶

 

 

김상환(성수동 서울B&B치과) 원장은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졸업하고 여의도 강남 예치과, 분당 이홈치과를 거쳐 현재는 성수동에서 서울B&B치과를 운영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해부학 대학원 석사 및 박사과정 중에 있으며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 연구 중이다. 푸르덴셜생명 라이프플래너 베스트루키상 수상 3년 연속(2018), 시집 ‘마흔은 유혹’ 발간(2012), 도전 한국인 경영 부문 수상(2013), 나는 1인 병원 의사다(2018) 출간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