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나 질병관리본부에 다르면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7명은 잇몸병(치주질환)을 앓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건의료 빅데이터 개방시스템에 따르면 2017년 치은염 및 치주질환 환자는 약 1,518만 명으로, 2013년 대비 약 48% 증가해 그 심각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잇몸병이 심혈관계 질환, 당뇨, 조산 등 전신질환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돼 철저한 관리와 예방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잇몸병,심혈관계 질환-당뇨병-조산-치매 등 전신질환 영향 미쳐
잇몸병은 세균에 의해 치아주위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며 출혈을 동반한다. 이 때 구강 내 세균과 독성물질이 혈류를 통해 전신에 침투해 전신질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예방치학교실과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 만성병조사과가 연구한『 치주병과 전신질환의 연관성』을 주제로 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잇몸병 환자는 심장 관상동맥벽이 두꺼워져 심근경색 발병률이 3.8배 증가할 수 있다.

당 조절이 어려운 환자는 잇몸병이 당뇨 합병증을 유발하거나 신장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잇몸 병원균이 폐로 흡입되는 경우 폐렴이나 동맥경화증, 류마티스 관절염 등 자가면역 질환을 유발할 수 있고 임산부의 자궁 내로 이동하면 조산을 초래할 수 있다.

고령자가 잇몸병을 방치할 경우 치매 발병 위험이 있으며, 진행성 치매의 경우엔 잇몸병이 이를 더욱 악화시킬 수도 있다.

따라서 잇몸병은 발병 초기부터 철저한 관리를 통해 증상 악화를 막아야 하며, 평상 시에도 꾸준한 잇몸 및 치아 관리가 필요하다.

 

잇몸병 원인 제거와 잇몸 치료를 동시에, 동화약품 ‘잇치’
동화약품 잇치는 잇몸치료와 양치를 동시에 하는 치약형 잇몸치료제이다. 잇치의 장점은 높은 환자의 순응도가 꼽힌다. 매일 양치하며 직접 잇몸병을 치료할 수 있어 약 복용이 어렵거나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잇치는 항균, 항염 작용이 뛰어난 카모밀레(chamomile), 라타니아(rhatany), 몰약(myrrh) 3가지 생약성분이 포함되어있다.

잇치의 생약 성분은 잇몸병 치료 및 개선효과가 있는 것으로 임상시험에서 확인된 바 있다. 카모밀레는 항염, 진정 작용이 우수하여 구강 점막의 염증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라타니아는 항균, 수렴, 지혈 효과가 뛰어나 예로부터 구강, 인후통 등 염증성 질환에 사용해왔으며, 몰약은 진통, 부종, 억제효과와 보존 작용이 있다.

3가지 생약성분의 항균 작용을 확인한 실험에서는 치주질환을 발생시키는 뮤탄스, 진지발리스, 칸디다 등 구강 내 병원균에 대한 항균 효과가 검증되어서 구강 내 질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