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호에서는 카카오스토리와 스토리채널의 친구 또는 구독자를 빠른 시간 안에 많이 늘릴 수 있는 내용과 운영방법에 대해 알아보자.카카오스토리는 개인의 신변잡기, 즉 소소한 개인의 일상을 올리는 것이 SNS라면, 스토리채널은 모바일 전용 블로그로 신변잡기적인 얘기뿐만 아니라 좀 더 전문성을 띈 글의 주제를 선택해도 좋다. 다시 말해 스토리채널 전체의 컨셉과 주제를 정해 놓고 운영하는 것이 더 많은 구독자를 확보할 수 있다. 비록 블로그처럼 메뉴명이 없지만 스토리채널을 운영할 때도 치과의 공지사항, 이벤트, 칼럼의 게재순서를 정해 놓고
이번 호에서는 SNS 의 운영방법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이미 다수의 치과에서 다양한 SNS를 운영하고 있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대한민국 전 연령대에 사용하고 있는 SNS 프로그램은 역시 ‘카카오스토리’’다. 그리고 이와 유사한 프로그램으로 ‘스토리채널’이 있다.카카오스토리는 친구를 500명까지 밖에 가입시킬 수 밖에 없다. 장점은 상대방이 치과의 카카오스토리를 찾아 가입도 되고 치과에서도 핸드폰 및 아이디를 찾아 친구요청을 해서 가입을 시킬 수도 있다. 그러나 스토리채널은 상대방, 즉 고객이 직접 친구가입을 할 수 있고 치과에서도
요즘에 SNS는 그 어떤 마케팅수단보다 필수적이며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하지만 SNS가 제대로 운영하고 있지 않다면 치과 경영의 치명적이라는 것도 꼭 명심해야 한다.SNS는 라는 말처럼 사교와 관계증진을 위한 서비스’라는 의미이다. 고객 또는 환자의 입장에서 사교와 관계증진을 하고 싶지 않은 치과가 있는데 그 치과가 신뢰가 갈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것이다.그리고 반대로 사교와 관계증진은 무엇을 기반으로 하는가? 사람과 사람이 관계를 맺을 때 알고 싶고 오래 만나고 싶은 어떤 사람일까?
많은 병원에서 ‘카카오톡 아이디’를 이용하여 진료문의 상담을 하고 있다. 장점은 병원의 영문아이디’를 이용하면 고객 또는 환자들이 익명성을 보장받고 실시간으로 빠른 응대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점점 더 많은 분들이 이제 전화보다는 카카오톡’을 이용하고 있다.그런데 카카오톡’은 휴대폰번호 기준으로 한 개의 영문아이디를 부여받고 가입 친구(회원)도 최대 5천명까지 가능하다. 그리고 휴대폰 번호만 입력해도 추천친구로 보여서 쉽게 내 친구로 등록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그러나 개인별 고객에게 대화수단 그 이상으로 활용하기에 무리가 있다.
소셜로그인이란 병원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할 때 별도의 로그인을 하기 위해 회원가입 정보를 입력하지 않고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SNS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정보 동기화를 해주는 과정을 말한다. PC사이트보다는 모바일 홈페이지쪽에서 소셜로그인을 자주 사용된다.회원가입을 하는 대신에 페이스북, 카카오톡, 트위터, 네이버’ 아이디를 입력하여 정보동기화를 통해 제공하는 방식이다.소셜로그인은 무엇보다 환자들에게 내원문의에 가장 많은 동기부여를 하는 치료후기, 치료사례 등을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라는 것이다.필자가 관리하는 병의원
우리나라 스마트폰 이용자수는 이미 3,000만명이 넘었다.즉 과거 PC환경에서 중요하지 않았던 GPS기반의 검색서비스 중에서 지도에서 나타나는 병의원 검색노출 서비스가 더욱 중요해졌다.예를 들자면 명동치과’라는 다소 광역적인 지역치과를 검색하면 PC환경에서는 키워드광고를 병원들만 유리한 환경에 점유했지만 스마트폰에서는 내위치’ GPS 기반으로 치과를 찾을 수 있다.’라는 검색어 조회수는 네이버 기준으로 PC조회수는 2015년 4월 1,635회, 모바일조회수는 1,755회이다. 그렇지만 이 조회수에서는 GPS기반에서 그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