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조직에서 변화를 강조한다. 하지만. 모두가 그렇듯이 CEO가 바라는 변화는 쉽게 일어나지 않는다. 부모가 자식을 바라볼 때도 마찬가지이다. 그렇다면 사람은 어떤 경우에 변하는가?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겠지만,변화의 조건에는 다음의 두가지를 말하는데,이를 가만히 들여다보면 느껴지는 것이 많아진다.변화가 일어나기 위한조건은 현재 상태를 벗어나지 않으면 안 될 절박한 이유가 있거나, 또는 어떤 일이 있어도 원하는 목표를 달성해야할 간절한 이유가 있는 경우이다. 둘 중하나에 해당되면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인데, 이 두가지 조건이
‘기억의 습작’이라는 노래를 기억하는가?.기억이란 살아 가는데 많은 정보를 기록해 둘 수 있는 멋진 저장창고이다.생활하면서 기억에 남는 ‘소통의 순간’이 있었는가? 우리는 하루에도 수십번 타인들과 소통의 순간을 만난다. 글이든 말이든 우리는 끊임없이 소통하고 있고 소통해야 한다.커뮤니케이션이 어려울 때는 주로 어느 경우인가?평상시에 소통이 잘되던 사람들도 바쁠 때나 감정적 소모가 클때는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바로 사람과의 대화이고, 소통이다. 리더들은 종종 커뮤니케이션 오류에 빠지는 경우가 있는데 그 내용을 들여다보면 다음과 같다.
관점 바꾸기는 공감 능력듣는 사람 입장에서, 환자의 관점에서설명하고 이해하려는 노력 필요지난 주 신입 치과 위생사들의 교육이 있었다. 어린이 치과로서 이미 브랜드파워와 명성을 가지고 있는 병원이고, 이미 워크샵으로한 차례 만난 경험이 있었기에 익숙함이라는 든든한 선물을 가지고 갈 수 있었다. 교육하기 전에 홍보실장의 안내로 병원을 둘러보고 나서는 이 ‘익숙함’이 ‘설레임’으로 바뀌었고, 병원의 공간 구성을보고 나서는 ‘소통’이라는 주제가 입체적으로 다가오기 시작했다.과연 무엇 때문이였을까?‘소통’이라는 주제는 병원, 의원뿐만 아니라